DBMS/ORACLE
[ORACLE] BIGFILE TABLESPACE
2sssg
2023. 2. 9. 14:50
BigFile Tablespace(BFT)는 아주 큰 크기의 datafile을 가질 수 있는 tablespace이다.
Oracle Database 10g의 새로운 addressing 기법에 의해, 하나의 datafile이 40억개의 block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.
그래서, 최대 datafile 크기는 block의 크기에 따라 8TB ~ 128TB까지 이뤄질 수 있다.
이와 구분하기 위하여 상대적으로 작은 여러 개의 datafile을 갖고 있는 기존의 tablespace는 Smallfile tablespace라고 한다.
Oracle Database 10g는 이 두 종류의 tablespace를 모두 가질 수 있다. BFT는 오직 Locally-managed tablespace를 지원한다.
이를 사용하면, Disk 공간관리가 쉬워지고, 더 이상 tablespace에 datafile을 추가하는 작업을 수행할 필요가 없다.
장점
- 저장 공간 극대화
- 하나의 데이터베이스가 가질 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는 8EB이다
- 관리 용이성 제공
- Tablespace자체를 Disk 공간관리의 단위로 간주되기 때문에 Database 관리가 간소해진다.
- DBA가 관리해야 될 datafile 수가 줄어든다
- 현재 더욱 더 많은 파일을 가질 수 있는 64bit OS 가 일반화 되고 있고, 500GB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Disk drive가 출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BFT의 매력은 더욱 더 증가할 것으로 판단된다
유의 사항
- 동적으로 Logical volume을 확장할 수 있고 striping/RAID를 지워하는 ASM또는 LVM과 함께 BFT를 사용해야 한다
- Striping을 지원하지 않는 Filesystem에 BFT를 생성해서는 안된다
- 이러한 환경에서 parallel Query의 성능은 매우 떨어질 것으로 판단된다
- RMAN 백업 시 사용되는 병렬처리 속도 또한 마찬가지의 결과를 가지고 올 수 있다
- Disk 가용 공간이 제한된 경우나 공간을 늘리는 방법이 또 다른 Disk에 새로운 datafile을 추가하는 방법밖에 없는 경우는 BFT사용이 비 효율적이다.